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몬톡 결말 해석
이터널 선샤인 한글 제목만 생각할 때 영원한 햇빛으로 해석되나 원래 제목 Eternal Sunshine of The Spotiess Mind 티 없는 마음의 영원한 햇빛이 됩니다. 영화 스토리 연결할 때 티끌마저 영원히 지워진 기억으로 무서운 뜻일 수 있습니다.
이터널 선샤인 지워진 기억 줄거리
너무 비슷한 삶을 보내는 아무 재미 없는 남자 조엘(짐 캐리) 소심하고 싸움 피하려 하는 방어적 성격입니다. 그에게 발렌타인 데이는 카드 회사가 이윤을 위해 만든 명절이었으나 무단 결근한 그는 몬톡행 기차에 올라 자신도 모르는 어떤 이유를 찾으러 떠납니다.
화려한 조명 속 함께 거닐던 남녀 갑자기 달라진 시간처럼 조엘이 도착한 바닷가 어느 작은 찻집에서 클레멘타인(케이트 윈슬렛)을 만나게 됩니다. 마치 이전 있었던 장면처럼 자연스럽게 조엘, 클레멘타인은 함께 기차에 올라 서로에게 호감, 단점을 나눕니다.
너무 다른 성격 두 남녀 글 쓰기 좋아하는 남자 조엘, 과격하고 독특한 성격 클레멘타인 그런 관계로 자꾸 서로에게 상처주고 다투게 됩니다. 아프거나 나쁜 기억 자체를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며, 조엘은 그녀 기억을 지우기 위해 특별한 치료를 선택합니다.
기억 삭제 상담을 하는 조엘 치료는 클레멘타인에 대한 추억 지우기로 시작하여 마지막 모든 조각까지 지워져야 끝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 조엘 이름 jo(연인), el(천사)라는 뜻으로 천사의 연인이 되기에 기억 삭제는 마치 하늘 위의 햇빛으로 연결됩니다.
조금씩 지워지는 추억 조각들 그 과정에서 조엘은 클레멘타인과 소중하게 간직해야 할 기억들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연인 클레멘타인 관용이란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여성 이름으로 영화 스토리에서 서로에 대해 관용이란 질문의 뜻이라 생각합니다.
조엘은 사랑했던 연인 클레멘타인 기억을 잊고 싶지 않아 잡아 보려 하지만, 결과는 이터널 선샤인 뜻처럼 모두 지워져야 했습니다. 관용이란 뜻 클레멘타인도 그에 대한 기억을 지웠으나 천사의 연인이란 뜻의 조와 자꾸 다시 얽혀 새로운 기억을 가지게 됩니다.
[박사님 이 기억은 간직하게 해주세요 이것만은...] 마치 생명이 사후 세계에서 다시 태어나기 위한 망각의 순서처럼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현실에서 이터널 선샤인을 맞이하게 됩니다. 2005년 개봉 후 2024년 12월 18일 재개봉 한 영화 다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몬톡 망각하는 자 해석
이터널 선샤인 명대사 중 [몬톡에서 만나] 기억이 지워지는 과정에서 서로 다시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아직 남은 인연으로 해석됩니다. 영화에서 서로 지웠으나 남기려 했던 기억 및 서로 잊은 후에도 다시 만나는 순간들로 몬톡이란 다시 태어나는 장소입니다.
니체가 말한 [망각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자기 실수조차 잊기 때문이라] 영화 이터널 선샤인 설명할 수 있는 말이지만, 영화 스토리에서 망각이란 축복이기도 하나 가지고 싶은 아름다운 추억마저 잃어버리는 굉장한 형벌이기도 하다 해석됩니다.
얼어 있는 강 위에서 조엘을 올라탄 클레멘타인 모습 마치 이터널 선샤인 망각의 공간에서 잊어 버리기 싫은 추억을 간직하기 위한 장면이었습니다. 고통이나 슬픔에 대한 기억 삭제 하늘의 축복이지만, 기쁨, 가족, 행복에 대한 삭제만 이루어질 때 크나큰 벌이라 생각됩니다.
영화 이터널 선샤인 결말 해석
영화 이터널 선샤인 결말 해석 전 기억 삭제 회사 Lacuna 뜻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라쿠나 뜻 (글, 생각, 이론 등에서) 빈틈이며, 영화 스토리로 확인할 때 남겨진 기억이란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겨울 왕국 1 OST 모음 결말 해석도 남겨진 기억이라 생각됩니다.
Lacuna 회사 직원 중 시스템 피해자로 인해 조엘, 클레멘타인은 서로 기억 삭제로 인해 알아보지 못하는 사이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서로 기억 삭제 전 험담했던 녹음 테이프까지도 다시 나빠질 연인으로 보여지지만, 결국 그럼에도 다시 만남을 이어갑니다.
다시 시작해 보자 마무리 장면까지 이터널 선샤인 관객에게 모든 결말 해석 맡기고 있습니다. 분명 서로 맞지 않는 남녀 조엘, 클레멘타인이지만, 힘든 기억들 모두 지워진 이 상태로 새로운 시작이란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시작과 끝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만약 똑같은 실수 되풀이 할 경우 조엘은 천사의 연인이 아닌 실패한 남자 클레멘타인은 관용 없는 이기적인 여자로 더 큰 상처만 남을 것입니다. 영화 비긴 어게인 Lost stars 결말 해석처럼 둘 모두 스스로 답 찾는 새로움일 때 진정한 해피 엔딩 해석입니다.